HOME  생활응급처치  생활응급처치
 
작성일 : 15-06-20 09:21
메르스 응급처치?
 글쓴이 : SICPR
조회 : 5,367  
 
정의
중동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한 신종 베타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증으로 2003년 발생한
중증급성호흡기 증후군(SARS)과 유사하나 치사율은 30% 정도로 높은 편임. 더보기
증상
7~14일의 잠복기 이후 고열, 흉통과 함께 기침, 호흡곤란, 폐렴 등의 심한 호흡기 증상을 일으킴.
신장 기능 손상으로 인한 급성 신부전증이 나타나기도 함.
감염경로
명확한 감염경로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모든 환자들이 직? 간접적으로 중동지역과 연관됨.
긴급연락처
가까운 보건소 또는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메르스 핫라인 국번없이 109
서울 02-120 | 대전 042-120 | 경기 031-120

꼭 알아야 할 정보
* 전염 : 증상은 감염 후 최소 2일에서 14일 사이에 나타나며,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전염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전파 : 일반적으로 2m 이내에서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 나오는 분비물로 전파됩니다.
* 예방 : 자주 비누로 손을 씻고, 씻지 않은 손으로는 눈, 코, 입을 만지지 않아야 하며, 기침할 때는 입과 코를 휴지로 가리고,
       발열이나 기침이 있는 사람과는 접촉을 피하여야 합니다.
* 자가격리 : 환자와 밀접한 접촉을 한 경우, 증상이 없더라도 보건소에 연락하고 가족과 주변사람을 위해 접촉일로부터
           14일간자가 격리를 해야 합니다.
* 진료 : 환자와 밀접 접촉을 하였거나, 중동지역을 방문한 후 14일 이내에 메르스 의심 증상이 있으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진단 : 메르스는 가래, 기관지 세척액의 유전자를 검사(RT-PCR)하여 진단합니다.
* 치료 : 환자는 증상에 따른 치료를 받게 되며, 중증의 경우에는 인공호흡기, 혈액투석 등 집중 치료를 받습니다.
(증상과 발열이 48시간 이상 없고, 유전자검사 결과가 24시간 간격으로 2회 음성인 경우 퇴원)
* 장비 : 의료진은 손씻기, 일회용 가운과 장갑, N95 마스크, 눈보호 장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출처 : 메르스(MERS) 포털 http://www.mers.go.kr